재테크

돈버는 민간 임대 아파트 개념부터 분양까지 총정리

캐시모아재테크 2023. 8. 23. 15:38

민간임대아파트란?

민간임대아파트란 임대주택으로 무주택 시민의 주거 생활 안정과 주거수준의 향상을 위해 공공기간과 민간업체가 

국민주택 규모 이하의 크기로 건설해 저렴한 보증금과 임대로로 제공해주는 주택입니다. 임대 기간동안 전세형이나

월세형을 선택하여 살기도 하고, 대게 월 임대료가 나가지않는 전세형 청약을 많이 합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민간임대아파트

민간임대아파트 조건

민간 임대아파트는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으며, 일반적 아파트를 소유하는 분양권과 달리, 임차권에 대한 청약을 하는것으로 무작위 추첨이며,  향후 청약과는 무관합니다. 임차권에 대한 청약이기 때문에 기존 소유주택과는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고, 청약시에도 불리하거나 지위박탈같은 제도는 없습니다. 말 그래로 임대입니다.

임차권에 대한 청약이기 때문에 계약 후 취득세나 기타 세금도 없습니다. 소유한 주택이 아니기 떄문에 재산세도 양도세도 없습니다. 대신 조건이 좋고 입지가 뛰어난 자리는 프리미엄이 붙어 부동산 재테크 투자적 성향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분양전환 

임차기간이 아파트마다 다릅니다. 분양시 분양공고문에 명시된 기간으로 보통 5년~10년 장기 임대로, 분양전환임대아파트의 임대기간이 지나면, 현재 거주중인 임차인에게 1차적 매수 권리인 분양권 우선권이 주어지고, 시세보다 저렴한 7~80%로 분양되어지는곳이 있습니다.

 

민감임대아파트의 장단점

민간임대아파트는 목돈없이 장기정 안정적 주거의 장점과  주변보다 저렴한 보증금과 월세로 입주하여 편하게 지낼수 있고, 세금에서 자유로우며, 브랜드의 경우 프리미엄적 요소를 누릴수 있습니다.

간혹, 중도금 대출이 안되는 곳과 확정분양가가 아닌곳이 있어, 분양가 예측이 불안한 현장이 있고, 거주기간의 기회비용이 날아갈 수도 있어, 미리 확정분양가를 확보해 놓는게 주거안정에도 좋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우선분양권, 확정분양가,전매가능, 전대가능 조건의 중요함은 무엇인가?

우선분양권은 사는사람이 우선적 분양을 받을수 있는 입주권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고, 확정 분양가는 향후 분양가의 고정적 가겨을 말합니다. 임차인이나 소유자가 분양을 받을 때 가격 변동으로부터 보호 받을수 있는 장치 입니다. 전매가능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입주가가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려는 경우, 그 아파트를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는데, 좋은 입지의 민간 임대아파트의 경우 입주가가 높게 판매 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장기적 경제 이점을 될 수 있습니다.

전대는 소유자가 임대기간에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는것을 말합니다. 전대를 통해 양도하면 새 입주자가 해당 아파트를 임대하여 거주하며 입주자에게 경제적인 이익을 제공하며, 사는기간동안 아파트의 관리 상태를 개선 할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가지 조건 모두 입주자의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방법이며, 실시 여부와 절차는 해당 아파트의 운영과 법규에 따라

상이 할 수 있어, 민간임대를 고려시 선택에 꼭 알아볼 사항입니다.